강원도는 겨울이 되면 얼음낚시부터 각종 체험 낚시까지 다양한 낚시터와 축제가 동시에 열리면서 겨울 낚시를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부터 낚시를 즐기는 전문가를 비롯해 온가족 낚시 체험까지 모두가 만족할 만한 곳들이 많은데요. 특히 송어 맨손 잡기의 짜릿한 경험은 경험하지 않으면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특히 내가 잡은 고기를 직접 요리해서 먹는 즐거움이 무엇보다 큰데요, 이번 가이드에서는 강원도에서 추천하는 겨울 낚시터 7곳을 추천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강원도 겨울 낚시터 여행지
평창 송어축제
평창 송어축제는 겨울이 되면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강원도 겨울 축제로 매년 1월에 개최됩니다. 단순한 낚시뿐 아니라 다양한 겨울 액티비티도 즐길 수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낚시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장비대여도 할 수 있어 초보자 누구라도 쉽게 체험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특히 차가운 물에서하는 송어 맨손잡기 체험은 머리끝까지 쭈뼛하게 되는 손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 춥지만 후끈한 재미가 배가 됩니다. 다만 너무 추워서 오래는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랄까요? 텐트낚시나 얼음낚시 중 선택 할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다만 축제 기간에는 주말과 휴일에 관람객이 많아 대기 시간도 길어지게 되니 마음에 여유를 갖고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평창 지역의 맑고 차가운 물에서 자란 송어를 직접 낚을 수 있는 기회는 흔치않으니까요. 송어는 크기도 크고 그만큼 힘도 세서 낚는 재미도 큰데요, 낚시 초보자들도 충분히 송어를 낚아올릴 수 있으니 올겨울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이드TIP: 현장에서 직접 잡은 송어는 바로 회로 먹거나 구이로 구워 먹을 수도 있어 신선한 맛을 즉석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송어축제에 참여하려면 사전 예약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세요.
화천 산천어축제
강원도 화천에서는 매년 1월경 산천어축제로 겨울 낚시와 체험활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특정 시즌에만 할 수 있는 경험이라 매년 100만명 이상의 참가인원으로 규모도 어마어마한데요, CNN 세계 겨울의 7대 불가사의로 선정되어 보도된 적도 있습니다. 얼음 구멍을 통해 산천어를 낚는 독특한 체험이 한편으로는 호기심과 함께 색다른 경험으로 평범한 일상 속 자극이 되더라구요.
산천어는 연어과 물고기로 맑고 차가운 1급수 물에 서식하는 어종으로 담수에서만 볼 수 있는 귀한 어종이라 흔하게 볼 수 있는 물고기가 아닙니다. 축제에서는 양식한 송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별도의 장비를 준비하지 않아도 낚시 도구를 대여할 수 있어 참여하는데 부담이 적습니다.
얼음 구멍을 뚫는 체험은 다소 무섭지만 재미가 있더라구요. 특히 얼음낚시 외에도 손으로 직접 산천어를 잡는 체험이 정말 인기 있는데요. 평소 물고기를 잡아볼 일이 없던 아이들이나 동심으로 돌아간 어른에게도 매우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이밖에도 얼음 위에서 즐기는 스케이트, 얼음축구, 썰매 등 다채로운 놀이가 준비되어 있어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가이드 TIP: 산천어 축제는 매우 추운 날씨 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방한 장비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아이들을 동반하는 경우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따뜻한 옷과 방수 장갑을 준비하고 먹거리 마당을 이용해 중간중간 따뜻한 음식으로 몸을 녹이는 시간도 꼭 필요합니다. 안전을 위해 주의사항을 반드시 준수하고 얼음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철원 얼음낚시터
앞서 소개했던 축제와는 달리 철원의 낚시터는 한적하고 조용한 분위기에서 낚시를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겨울이 되면 얼음이 두껍게 얼어 얼음낚시를 즐길 수 있는 환경에 적합한데요, 무엇보다 두껍게 어는 얼음 덕분에 보다 안전하기도 합니다. 정해진 낚시장소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강이나 호수에서 자유롭게 하는 낚시로 쉬엄쉬엄 자연과 함께 즐기는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울창한 산과 시린겨울의 쨍한 맑은 하늘이 그림같은 풍경 속에서 즐기는 낚시를 경험할 수 있지만, 별다른 체험관련 엑티비티가 없어 낚시를 하지 않는 동행이 있다면 다소 심심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 TIP: 철원 지역은 매우 추운 날씨가 지속되므로 체온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방수 기능이 있는 옷과 두꺼운 양말, 손발을 보호할 장갑과 발열 패드, 얼굴 보호 마스크 등 보온에 특히 신경써서 준비하면 오랫동안 낚시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기획된 축제가 아니기 때문에 편의시설이 많지 않으니 뜨거운 음료 등 필요한 개인용품을 특히 신경써야한다는 점에서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인제 빙어축제
인제 빙어축제는 빙어낚시를 메인으로 소양호에서 열리는 겨울 축제 프로그램으로 매년 1월~2월에 진행됩니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낚시 외에도 이글루, 눈조각 전시, 빙상볼링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어 특히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완전 초보도 할 수 있는 빙어 낚시는 준비된 시설과 장비대여가 가능해 쉽게 체험하고 놀기에 적합한데요, 내가 잡은 빙어를 직접 튀겨 먹거나 요리해 먹는 체험을 할 수있어 아이들이 참 좋아합니다. 인기 있는 축제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몰리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혼잡함과 북적임을 감수해야합니다.
가이드TIP: 느긋하고 조용한 강원도 낚시터를 찾는다면 다른 지역을 고려하는 것이 낫습니다.
양양 남대천 얼음낚시터
양양의 남대천 얼음낚시터에서는 주로 빙어와 송어가 잡히지만 다른 어종도 낚을 수 있습니다. 일부 기간에만 야간 낚시가 가능하고 보통은 오전 9시부터 저녁6시까지 주간 낚시를 위주로 합니다. 넓고 맑은 물가를 주변으로 여러 포인트가 있어 본인이 선호하는 타입에 맞는 위치를 찾아서 낚시를 할 수 있는데요. 1인당 최대 3마리 까지만 반출이 가능하고 잡은 송어는 회로 먹거나 구워 먹을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른 얼음낚시터와 유사한 겨울철 놀이로 엑티비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홍천 대명리조트 얼음낚시터
찐초보자라면 사실 낚시체험으로 여기만한 곳이 없습니다. 홍천의 대명리조트에 숙박을 하면서 겨울철 다양한 낚시와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얼음낚시 외에도 리조트 내의 시설로 즐길 수 있는 스키, 스노보드까지 편하게 할 수 있다는 특별한 징점이 있습니다. 숙박 시설과 음식점이 갖춰져 있어 장기간 머무르면서 겨울 휴가를 즐기기도 좋고 낚시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절한 안내와 안전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부담 없이 찾기에 딱입니다.
가이드TIP: 숙박과 연계한 낚시 여행 계획을 세우면 리조트에서 제공하는 숙박 옵션을 이용해 여유롭게 머물며 낚시와 겨울 레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족 단위 방문객은 스키, 스노보드 등도 함께 경험할 수 있어 즐길거리도 많고 편의성이 좋다는 최대 장점이 있습니다.
삼척 해안가 낚시터
강원도 삼척은 앞서 얼음낚시를 하는 장소들과는 달리 비교적 온화한 편이라 겨울철에도 강원도의 해안가에서는 바다낚시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겨울철에도 다양한 어종이 잡히는 해안가 낚시 명소로 농어, 우럭, 도다리 등 횟감용 어종을 낚을수도 있어 인기가 좋은데요. 갯바위 낚시와 방파제 낚시, 해변 등 다양한 장소를 선택해 원하는 포인트에서 낚시를 하기에 좋습니다. 덕산항과 임원항 방파제, 노곡방파제에서는 학꽁치, 감성돔, 벵에돔 등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지만 어종별 낚시 방법도 달라서 초보자라면 미리 준비가 필요합니다.
가이드TIP: 갯바위나 방파제에서는 자칫 아차 하는 순간에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특히 미끄럼에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철 해안가는 파도가 거세질 수 있으므로, 안전 장비를 착용하고 위험 지역에는 가까이 접근하지 않도록 각별한 유의가 필요한데요. 주변에는 편의점이나 여타 편의 시설이 없어 미리 필요한 물품은 준비하세요.
강원도의 겨울 낚시터는 시즌에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어 한번 찾으면 다음에 또 가게되는 매력이 있습니다. 특히 평창 송어축제와 화천 산천어 축제와 같은 인기 축제는 찐 겨울놀이 체험이라 온가족이 웃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에 참여하고 만족도가 높습니다. 추위따위는 물리치는강원도 겨울 낚시터 여행으로 즐거운 추억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