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청태산 자연휴양림 숲길 트래킹 코스 겨울철 주의사항

트래킹 코스의 숨겨진 보석이라고 꼽아볼 수 있는 청태산 자연휴양림은 우리나라의 사계절을 그대로 담아 몸소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등산 초보도 걸을 수 있는 가벼운 코스부터 시작해서 난이도별로 코스 선택이 가능한데요, 잘 정비된 등산로가 있어 휠체어나 유모차도 부담없이 걸을 수 있도록 데크가 잘 되어 있어 부담이 없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청태산을 제대로 보고 느낄 수 있는 난이도별 트래킹 코스를 소개합니다. 

청태산 자연휴양림 난이도별 트래킹 코스

가족 산책로 (1km, 쉬움)
트래킹 초보자와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코스로 대체로 평탄한 길의 데크로 되어있어 휠체어와 유모차도 수월한 길입니다. 산책로를 따라 설치된 안내 표지판을 보면 산의 생태와 동식물 서식도 알 수 있어 숲속 동물이나 곤충을 좋아하는 아이가 힘든줄 모르고 즐겁게 다니던 코스였습니다. 노루와 토끼를 종종 볼 수 있으니 깜짝 놀라지 않게 눈 크게 뜨고 찾아보세요. 

소요 시간: 약 30분, 봄과 여름에 걷기 좋은 코스로 곳곳에 작은 야생화들이 아기자기 합니다. 
가이드TIP: 곳곳에 숲속 쉼터와 나무 데크길이 있어 쉬엄쉬엄 걷고 얘기를 나누기에 좋은 산책길입니다.

 

계곡 탐방로 (2.5km, 쉬움)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트래킹코스로 특히 여름철 시원한 물소리와 함께 걸으면 더위를 날리는 상쾌함을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중간에 잠깐씩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장소도 있습니다.

소요 시간: 약 1시간~1시간30분


정상 코스 (5.2km, 중간 난이도)
제대로 된 트래킹 코스의 하이라이트이가 가장 인기있는 정상 코스는 꼭 한번 올라가볼 것을 추천하는 트레일인데요, 해발 1,194m 정상에 올라 횡성의 산맥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탁 트인 풍경에 가슴이 웅장해짐을 느끼게 되는데요, 조금 힘은 들지만 눈도 폐도 호사를 누릴 수 있습니다.

소요 시간: 왕복 약 3시간

추천 계절: 조금 늦은 가을 무렵에는 단풍이 물들어 이루는 장관을 직접 볼 수 있고 겨울에는 눈꽃 트래킹으로 한폭의 그림같은 설산을 볼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시간이 더 오래걸리고 안전장비가 필요하니 아래 겨울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가이드 추천 트래킹 루트 : 청태산 자연휴양림 매표소 출발 > 숲체험데크로드 > 제2등산로 이용 > 헬기장 경유 > 정상 도착 > 다른 코스인 제1등산로 하산

숲길 트래킹 제대로 걷기

아무래도 전문적으로 준비하지 않고 산을 오르다 보면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숲길을 더 안전하고 즐겁게 걷기 위해 꼭 지켜야 하는 몇가지가 있는데요. 
- 신발 선택: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등산화가 가장 좋지만 산책길을 걷는 경우에는 적어도 발이 편한 운동화를 착용하세요. 숲길은 예상치 못한 돌이나 뿌리로 울퉁불퉁한데다가 낙엽이 쌓이는 계절에는 상당히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 수분 보충: 특히 여름철에는 트래킹 중 혹시 모를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물병을 휴대하고 노약자나 개인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급격하게 혈당이 떨어지지 않도록 간단한 간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곤충 대비: 성인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아이를 동반하는 경우 모기나 벌레를 예방할 수 있는 기피제나 스프레이를 미리 준비하세요.
- 페이스 조절: 트래킹은 누구와 경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서두르지 말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걷는 것이 되돌아 올때까지 지치지 않는 방법입니다. 산림욕이 목적이라면 더욱 자연을 천천히 감상하며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철 트래킹 주의사항

다가오는 올 겨울을 위한 청태산 눈꽃 트래킹을 준비할 때 필수 준비물입니다. 어디에서든 안전이 우선이라는 점을 명심해야합니다. 
- 방한 준비물: 두꺼운 옷과 방한 장갑, 모자를 착용하고 체온 유지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강원도 지역은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이므로 방수 소재의 아우터를 추천합니다.
- 아이젠 착용: 겨울철 숲길은 얼음과 눈으로 미끄럽기 때문에 아이젠을 꼭 챙기세요. 산 아래에서 눈이 안온다고 아이젠을 두고 가는 실수가 없도록 미리 챙겨야 합니다. 등산화 또는 트레킹화와 아이젠은 한쌍으로 잊지마세요. 
- 사전 코스 확인: 휴양림 내 트래킹 코스가 눈으로 인해 일부 폐쇄될 수 있으니 방문 전 사전 문의를 통해 확인하세요.
- 일몰 시간 준수: 겨울의 산속은 유난히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트래킹 시작 시간을 조정해 어두워지기 전에 하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 음료와 간식: 충분한 수분 섭취를 위해 보온 물병과 함께 빠르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바나나나 견과류 등 간식을 준비합니다. 
- 비상약: 간단한 상처를 처리할 수 있는 밴드와 소독약을 챙기고 비상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미리 알고 있어야합니다. 

 

가이드 TIP: 일행과 떨어지거나 길을 잃었을 때를 대비해 스마트폰 GPS와 비상용 호루라기(등산배낭에 매달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를 준비하고 트래킹에 도움되는 어플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트레킹에 도움되는 어플

산악회 (SANAK)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등산 및 트레킹 전용 어플로, 등산 경로와 산 정보를 제공하고 GPS 기반으로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합니다. 등산 중 경로 기록 저장이 가능해서 유용한데요, 등산 관련 커뮤니티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다른 사용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거나 초보자가 혼자 어려움이나 위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트랭글 GPS (Tranggle GPS)

다양한 야외 활동(트레킹, 등산, 사이클링)에 최적화된 GPS 기반 기록 어플로 이동 거리, 소모한 칼로리, 고도 변화 등의 데이터를 상세히 제공하는 어플입니다. 혼자가 아니라 함께 걷는 시스템으로 랭킹 시스템과 메달 수집 기능이 있어 보다 재미있게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YAMAP

일본에서 개발된 어플이지만 한국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등산과 캠핑에 최적화된 지도 어플로 오프라인 지도 다운로드 가능을 주로 이용합니다. 산림청 인증 등산로와 주변 경관 정보를 제공해서 길찾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플의 주요 기능과 장단점을 확인하고 운동 체크도 하면서 안전도 함께 챙기세요. 

트래킹 어플 비교

청태산 주변 가볼만한 곳

트래킹을 마치고 여행을 계속 이어간다면 주변 가볼만한 곳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멀지 않은 곳에 또 분위기가 다른 산책길이나 한우의 고장인만큼 횡성한우를 놓치면 집에와서도 그렇게 생각이 나서 서운하더라구요. 

 

횡성 한우 테마파크

한우의 고장, 횡성을 온몸으로 느껴보는 방법이 바로 음식 아닐까요? 횡성 한우 테마파크는 차로 약 20분 거리로 가까운데요, 트래킹을 하고나서 지치고 고픈 배를 채우기에 완벽 그 자체 입니다. 


태기산 풍력발전단지

태기산 풍력발전단지는 청태산에서 약 40분 거리에 있으며, 산 정상에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세워져 있어 독특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특히 가을과 겨울에는 사진 찍기 좋은 곳으로 인기가 높은데요. 실제로 보면 엄청난 위압감을 느낄 수 있기도 하고 풍력발전기와 함께 푸른 강원도 하늘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도 잘 나오는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가이드 TIP: 트레킹 후 자동차를 타고 쉽게 정상까지 이동 가능하기 때문에 큰 체력 소모 없이 산 정상에서 여유롭게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횡성 전통시장

횡성 전통시장은 12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곳으로 가장 규모가 큰 지경 시장이기도 합니다. 매달 1일과 6일에는 5일장과 상설시장이 함께 운영되어 날짜를 맞춰간다면 제대로 구경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농산물과 강원도 특산품, 지역 먹거리를 대체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기념품을 구매하기에도 좋은데요. 더덕구이나 메밀전병 등 시장내 먹거리 메뉴도 다양합니다. 

위치: 차로 약 30분 거리에 있어 가까운편으로 1일, 6일, 11일, 16일 이렇게 오일장이 열립니다. 미리 방문에 참고하세요. 

안흥찐빵마을

횡성 특산품인 안흥찐빵마을은 추운 계절이면 더 생각나는 간식인데요. 따뜻하고 달콤한 찐빵을 먹으며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굿아이템 입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빼놓지 말고 한상자는 포장을 해와야 후회가 없습니다. 

가이드TIP: 청태산에서는 다소 거리가 있어 약 1시간 정도 걸리는데요, 찐빵 제조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함께 팥, 밤, 고구마 등 소가 다른 종류의 찐빵을 맛볼 수 있어 귀가길 코스로 추천합니다. 

 

초보자 부터 숙련된 트래커까지 난이도별로 걸을 수 있는 코스에 추가 여행지까지 다니다보면 깨알같이 알찬 주말을 보낼 수 있도록 여행지를 소개해봤습니다. 꼼꼼히 첨부한 가이드TIP을 잊지말고 이번 여행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길 바랍니다.